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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스 소설의 플롯

by goro 2022. 10. 2.

로맨스 소설은 남녀 주인공이 사건을 통해 만나 사랑에 빠지고, 장애 요소로 어려움과 고난을 겪다가, 모든 일을 해소하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1. 사건 발생
  • 남녀 주인공은 사건을 통해 만남을 갖는다.
  • 사건은 평온한 일상을 뒤흔들만한 것이어야 한다.
  • 만남의 사건은 드라마틱해야 한다.
  • 첫 만남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주어서는 안 된다.

 

2. 인연의 시작
  • 만나자마자 사랑에 빠지는 것은 비현실적
  •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먹고 잘 사는 이야기는 재미가 없다.
  •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함정을 만들고 그 함정에 빠져들도록 만들어야 한다.

 

3. 가까워지는 계기
  • 함정에 빠진 두 주인공은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다.
  • 감정의 변화가 생기는 시점이여 두 주인공 사이의 ‘케미’가 일어난다.

 

4. 밀고 당기기 싸움
  • 호감이 호기심으로 변화되는 시기
  • 서로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가 커진다.
  • 남자가 다가가면 여자가 물러서는 식으로 밀당의 시작
  • 의도하지 않은 오해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5. 사랑의 강제 요소
  • 두 주인공을 하나로 묶어 줄 만한 사랑의 밧줄이 필요
  • 본격적으로 남녀가 연인으로 발전할 수 있을 만한 에피소드를 생각해야 한다.
  • 에피소드 혹은 사건이 발생하며 두 사람은 조금씩 가까워진다.
  • 이때 일어나는 사건은 의미가 없는 해프닝으로 끝나선 안 된다.
  • 사건 이후에 뒤따라올 결과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사건은 피할 수 없는 일이면서, 그로 인해 남녀 주인공이 서로를 의지하게끔 만드는 상황이어야 한다.
  • 중요한 것은 남녀 주인공을 운명공동체로 만드는 일

 

6. 사랑의 방해요소
  • 본격적인 ‘갈등’ 단계의 시작
  • 두 남녀가 진심을 알아가고 연인으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사실은 이제부터 본격적인 고난의 시작
  •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키면서 갈등을 심화시켜야 한다.
  • 작가는 이런 질문을 던져야 한다.
  • 주인공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는?
  • 주인공의 목표를 가로막는 장애물은?
  • 두 남녀의 사이에 걸림돌이 되는 사람은?
  • 장애는 사람 혹은 사건이 될 수 있으나, 어떤 형태든 이로 인해 주인공이 고난에 접어들게 된다.

 

7. 갈등의 고조를 위한 주춧돌 만들기
  • 앞에서 만든 사건은 앞으로 일어날 새로운 갈등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
  • 갈등을 심화시킬 주춧돌을 마련한다.
  • 이것을 활용하여 주인공을 마음껏 괴롭히는 단계
  • 갈등이 깊으면 깊을수록 주인공을 향한 연민과 엔딩에 대한 기대감 상승

 

 

8. 결말, 행복하거나 후회가 없거나
  • 갈등이 심화되고 주인공은 최후의 결투에 직면하게 된다
  • 사랑의 질이 결정되는 중요한 순간이기에 가장 치열한 싸움이 벌어져야 한다.
  •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두 주인공은 동원한다.
  • 로맨스 소설의 최종 목적은 사랑. 그것을 쟁취하기 위해서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된다.
  • 사랑은 공짜 쿠폰이 아니다. 노력하고 수고하여 없는 귀한 것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
  • 두 주인공이 고군분투하면서 끈끈한 정과 유대감이 만들어진다.
  • 결말은 두 주인공이 모두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 형태로 만든다.
  • 두 남녀를 괴롭히던 모든 문제는 말끔하게 해결되어 있어야 한다.
  • 해피엔딩을 만들자.

 

 

 

갈등을 위한 치트키
예상이 가능한 전개라면?
- 라이벌을 등장시켜 갑작스러운 기습을 가한다.
- 뒤통수를 맞은 주인공은 흥분할 수밖에 없다.

문제가 시시하다면?
- 혼자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를 제공한다.
- 주인공의 목표와 직결된 문제를 제공한다.
- 이것을 해결하지 못하면 지금까지의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만한 문제를 제시한다.
 
사건이 너무 일관적이라면?
- 서프 플롯이 위력을 발휘할 때
- 주인공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사건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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